장구

[스크랩] ▷ 1차시/ 장구에 대해서 알아보자

보고잡퍼 2008. 1. 18. 14:15
 

학 습 활 동

 

들어가기전에

장구를 배우려면 우선 장구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론이기 때문에 다소 지겹거나 따분할 수 도있으나,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열심히 학습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첫번쨰 강의 장구에 대한 이론적 설명이 있겠습니다. 다들 정신차리시고!! 열심히 해주세요!! 

 

 

 

 

 

 ━

                                        ■ 장구 ■

 ━

가죽 타악기의 하나로 양편 머리가 크고 그 허리가 가늘다 하여 세요고라고도 한다.

이름에 대해 여러 의견이 있으나 한자로 지팡이'장'과 북'고'를 쓰면 장고가 맞고, 노루'장'과 개'구'를 쓰면 장구도 맞다. 풍물의 현장을 조사하는 가운데, 전북 진안 김봉열선생님과 강원도 강릉 박기하 선생님도 옛날부터 어른들께서 장구의 가죽을 노루가죽과 개가죽으로 썼다 하여 장구가 맞다고 한다.사람들 사이에서도 보통 장구라고 많이 부른다. 여기서도 장구로 통일해서 부르기로 하였다.

장구의 크기는 길이 70센티미터, 지름 30센티미터정도되는 오동나무, 미루나무, 소나무등을 파서 만든다.


장구통을 만드는 방법에 따라 통째로 깎아 만든 통장구와 나무조각을 깎아서 보통 두 쪽 내지 세 쪽으로 맞춘 쪽장구가 있다. 쪽장구보다 통장구의 소리가 울림이 좋고, 소나무통을 으뜸으로 치나 일반적으로 오통나무를 많이 쓰고 있다.

장구통의 궁통과 채통을 이어주는 곳을 조롱목이라 하는데, 조롱목이 너무 넓으면 소리가 해프고, 조롱목이 너무 좁으면 소리가 되바라진다.

철테(원철)둘레에 8개의 쇠고리(쇠갈고리, 구철)를 걸어 무명을 꼬아 만든 줄(숫바, 홍진사, 축승)로 얽어 매고, 죔줄(축수, 부전)을 좌우로 움직여 소리를 조절한다.

왼쪽(북편, 궁편)은 말가죽이나 소가죽, 노루가죽을 대가죽이 좀 두껍고 소리가 낮으며, 오른쪽(채편)은 보통 말가죽이나 개가죽을 대가죽이 얇고, 높은 소리를 낸다.가죽으로는 개가죽이 소리도 크고 제일 좋다.

장구는 사물 악기중 유일하게 음양성을 낼 수 있는 악기로 쇠와 같이 섬세한 가락을 연주하며, 특히 가락, 몸동작, 고개짓등이 어우러지며 흥을 낼 때에는 판에서의 역할을 극대화 할 수 있다.


 ━

                       &nb

출처 : ▷ 1차시/ 장구에 대해서 알아보자
글쓴이 : 멋진여자 서르 원글보기
메모 :